컴퓨터 그래픽스란 무엇일까요?
위키피디아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는 컴퓨터 과학의 분야 중 하나입니다.
화면에 그림을 그리고, 조작하는 문제들을 컴퓨터로 해결해 보자! 라는 것에서 부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해서 들어본적 있으신 분들이라면, 컴퓨터비전 이라는 것도 아마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와 컴퓨터 비전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어떤 data를 가지고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영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CG 같은 것이 있습니다.
물론 게임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비전은 무엇일까요.
컴퓨터비전은 컴퓨터 그래픽스와 반대로 이미지에서 어떠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는 것입니다.
컴퓨터그래픽스 : 데이터 ---> 이미지
컴퓨터비전 : 이미지 ---> 데이터
컴퓨터그래픽스와 컴퓨터비전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영화를 봤을 때, CG가 뭔가 어색하고 진짜 같지 않다고 한번 씩은 다 느껴보셨을 겁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를 이야기 하자면,
사람이 임의로 가상의 물체(ex. 드래곤...)를 만들어서 실제 장면에 합성을 할 때,
가상의 물체가 실제 장면과 같은 조명을 받아서 빛을 반사해야 하는데 이러한 처리가
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생각을 해 보면,
실제 환경에서의 조명이 어디에 존재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실제 환경을 담고 있는 영상에서 조명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얻어야 합니다.
아래의 드라마 장면에서 왠지 고양이가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만들어진 가상의 물체가 현실세계와 같은 물리법칙을 적용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위의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인물이 움직일 때 마다 실시간으로 고양이를 현실세계의
물리법칙에 맞게 처리를 해 줘야합니다. 이런 것들을 해 주는게 컴퓨터비전입니다.
이제 컴퓨터 그래픽스가 어떤건지 정확하게는 몰라도 어느정도 "이런 것이구나..." 를 느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이 이야기를 이어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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